전국통합뉴스 이아롱 기자 | 안녕하세요 여러분! 공기 동역학 전문가 공박사예요!
코로나19는 접촉 감염, 비말 감염, 공기 감염으로 전파되는데요.
특히, 밀폐된 실내에서 감염력이 더 높아진다는 사실 다들 잘 알고 계시죠?
자 그럼, 코로나19 전파특성과 공기감염을 효과적으로 막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자, 먼저 실내 활동 강도에 따른 CO₂방출량을 비교해 볼까요?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때와 비교했을 때 3배에서 6배의 CO₂를 더 방출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실내공간에서의 활동량에 따라 호흡량 및 CO₂ 방출량, -국립환경과학원]
ㆍ 휴식(Rest) → 가벼운 활동(Light Activity), CO₂ 3배 증가
ㆍ 휴식(Rest) → 중간정도의 적당한 활동 (Moderate Activity), CO₂ 6배 증가
활동량이 큰 체육시설이나, 대화가 오가는 카페, 노래방 등의 시설에서 코로나19 감염 위험도가 더 높다는 사실!
◆ 따뜻한 봄 날씨에도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고 있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코로나19 공기 감염 확산 방지법 3가지!
① 실내 환기 설비*를 가동한다.
② 창문을 활짝 열어 자연 환기를 시킨다.
③ 고성능 필터가 장착된 공기 청정기를 켠다. (보조적인 수단)
*환기 설비 : 오염된 실내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고 신선한 바깥공기를 실내로 끌어들여, 실내공간의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시키는 설비
[환기를 하지 않은 공간에서 6시간 체류 시 24배 공기감염 위험도가 높아요.]
ㆍ 환기를 한 경우 : 환기가 잘 되는 공간 (자연환기, 환기설비)
ㆍ 환기를 하지 않은 경우 : 환기를 하지 않고 밀폐된 공간의 사람들
◆ 실내에서 코로나19 공기 감염을 방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무엇일까요?
[환기설비 vs 공기 청정기 vs 냉난방 기기]
에어컨과 같은 냉난방 기기는 단순하게 실내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만 가지고 있을 뿐 외부 공기를 실내로 유입하는 기능은 없어 코로나19 확산 방지 기능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공기청정기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코로나19 공기감염을 방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환기설비’
ㆍ (초) 미세먼지 제거 → 환기설비, 공기청정기 가능
ㆍ 바이러스/냄새제거 → 환기설비, 공기청정기, 냉난방 기기(일부분) 가능
ㆍ CO₂ 저감 → 환기설비만 가능
ㆍ 실내 온도 조절 → 환기설비(일부분), 냉난방 기기 가능
◆ 이번에는 가장 효과적인 자연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자연환기는 실내외 온도, 바람의 세기 등에 따라 환기량의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자연환기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은 실내 전체에 기류 흐름이 골고루 분포할 수 있게 맞바람이 통하도록 전후면 창호를 모두 개방하는 것이랍니다.
ㆍ 전후면 창호 개방 시에도 상하, 좌우 창을 골고루 개방해 주세요!
ㆍ 외부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일 때를 제외하고는 자연환기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건강에 좋답니다.
코로나19 공기감염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수단과 올바른 환기 방법을 준수하여 우리 모두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질병관리청은 공기 동역학에 기반한 호흡기 감염병 확산 특성 및 확산 방지 방안 연구를 통해 ‘슬기로운 환기 지침’을 수립하고, ‘공기 감염 위험도 평가 프로그램 개발’ 등을 수행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관련 연구를 고도화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