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2 (목)

  • 맑음동두천 20.3℃
  • 구름조금강릉 21.2℃
  • 맑음서울 20.2℃
  • 구름조금대전 20.2℃
  • 구름많음대구 18.6℃
  • 구름조금울산 21.5℃
  • 구름많음광주 19.9℃
  • 흐림부산 20.3℃
  • 구름조금고창 21.6℃
  • 구름많음제주 22.3℃
  • 구름조금강화 20.5℃
  • 구름많음보은 16.8℃
  • 구름많음금산 16.6℃
  • 구름조금강진군 22.1℃
  • 구름많음경주시 20.4℃
  • 흐림거제 19.3℃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병원·의학

[영상] 돌발성난청! 절대 포기하지마세요~!!

돌발성난청 환자 완치
소리청만수한의원 문대환 원장

 

 

문대환 원장 "돌발성난청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빠른시일내에 내원하는게 중요해"

돌발성난청, 달팽이관 안에있는 청력을 담당하는 유모세포와 청각신경이 망가져서 발병

 

전국통합뉴스 이승주 기자 | 불치병으로 알려진 돌발성난청으로 고생하던 환자가 완치되는 기적이 나타났다. 그는 대학병원을 비롯해 여러 병원을 다녔지만 차도가 없었다. 지인의 소개로 소리청만수한의원 문대환 원장을 만나 완치됐다.

 

한의학 박사 소리청만수한의원 문대환 원장을 만나 돌발성난청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또 돌발성난청으로 고생하다 완치된 환자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소리청만수한의원 문대환 원장은 원광대학교 한의과 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원광대학교 한의과 겸임교수로 활동하며 추나학회 정회원, 대한한방 약침학회 정회원, 대한한방 첩대학회 정회원으로 원광대학교 한의학 대학 학술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소리청만수한의원 문대환 원장 인터뷰

 

안녕하세요 소리청 만수한의원 문대환 원장 입니다. 다시 증가하는 코로나19와 계속 나빠지는 경제사정으로 많이들 힘드시죠? 그래서 그런지 요즘 젊은층에서도 돌발성난청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돌발성난청에 대하여 알아보고 저희 소리청 치유 사례가 있는데요. 최근에 갑작스런 돌발성난청으로 인하여 한쪽 귀가 완전히 상실되신 분이 저희 소리청에 내원하셨구요. 집중치료를 통하여 치료한 결과 요즘에는 청력이 완전히 다시 회복되신 케이스가 있어서 이번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돌발성난청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돌발성난청이란 평소에는 아무 문제없이 청력이 잘 들리다가 어느날 갑자기 문자 그대로 돌발적으로 한쪽 귀가 완전히 들리지 않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최소 몇시간에서부터 2~3일간 지속되는 증상을 돌발성난청이라고 합니다. 청력검사를 해보면 저음역이나 고음역이나 어떤 특정한 음역대에서 30데시벨 이상의 현저한 청력저하가 생겼을때 돌발성난청이라고 합니다.

 

Q 돌발성난청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돌발성난청의 증상은 전구증상이기도 합니다. 내귀에 물이 들어간 것처럼 먹먹한 증상이나 꽉 막히는 증상이 지속되구요. 내가 말하는 소리는 물론이고 남이 말하는 소리, 또는 외부의 소리, 심지어는 핸드폰 통화하는 소리까지 마치 스피커로 내귀에 소리를 지르는것처럼 확대되어 들리기 때문에 굉장히 힘든 증상이구요. 때로는 삐~~하는 이명소리, 또는 빙빙도는 어지럼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그야말로 고통이 증가되는 그런 힘든 질환입니다.

 

Q 돌발성난청의 치료시기는 언제인가요?
돌발성난청의 치료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돌발성난청이 발병하고난 뒤에 적어도 일주일내지 늦어도 2~3주안으로는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치료의 관건이 됩니다. 만약 치료가 늦으면 늦어질수록 청력이 더 악화됨으로 아예 안들릴 수도 있구요. 건강하던 다른 귀까지 청력이 나빠질 수도 있기때문에 최대한 빠른시간에 치료를 시작해서 집중 치료하게되면 반드시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Q 돌발성난청의 발병원인은 무엇이 있나요?
돌발성난청이 발생하게되는 원인은 달팽이관 안에있는 청력을 담당하는 유모세포와 청각신경이 망가져서 발병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발병원인을 말씀드리면 우리가 감기몸살 뒤에 바이러스가 내이 안으로 감염되기 때문에 발병이 되기도 하구요.

 

귀 주변의 근육이 뭉쳐져서 혈행순행에 장애가 생겼을때, 또는 달팽이관 내부에 이 주변에 혈액순환이 안되어 발병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귀와 관련된 오장육부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병되기도 하구요. 그리고 턱관절이라든지 목 중에서 상부경추에 어떤 척추의 비틀림, 그러니까 변위가 찾아와서 뇌신경이 압박을 받게되고 따라서 뇌신경이 긴장되거나 흥분되었을때 발병되기도 합니다. 

 

또한 요즘같이 코로나가 계속 진행이 되고 여러가지 경제적인 상황이 악화되다 보니까 스트레스를 받게되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런 과도한 스트레스가 우리 자율신경계에 어떤 긴장이라든지 불균형을 가져오기 때문에 발병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부득이하게 교대근무를 한다든지 야간근무를 하다보면 수면부족이 누적이 되고 또한 과로가 오게 됨으로 인해서 우리몸에 저항력이 현저히 떨어졌을때  발병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Q 돌발성난청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돌발성난청이 오게되면 검사가 중요한데요. 먼저 청력검사를 통해서 저음역 또는 고음역, 어느 음역대에서 청력이 떨어졌는지 먼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아레 검사를 통해서 목이라든지 척추의 비틀림 변위 상태를 확인하게 되구요. 컴퓨터 맥진검사를 통해서 오장육부의 허실과 어느 장부기능이 약해졌는지를 알아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디나미카 검사를 통해서 우리 자율신경 기능이 어떻게 나빠졌는지를 검사하게 되구요. 체열검사를 통해서 우리 전신에 혈액순환이 안되는지 또한 오장육부의 에너지대사기능이 어떻게 떨어졌는지를 정확히 검사를하여 알아내게 됩니다. 

 

Q 돌발성난청이 오게되면 어떤치료를 하나요?
돌발성난청이 오게되면 신경추나요법으로 비틀어진 목이라든지 턱관절이라든지 척추의 변위를 교정함으로써 뇌신경을 순환을 시켜주고 또한 우리 청력 세포의 회복을 도와주는 그런치료를 하게되구요. 여기 보시다시피 여러가지 기능에따라서 개발된 약침을 사용함으로 인해서 흥분된 뇌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청력신경의 약해진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또한 침을 통해서 귀에 정체되어있는 혈액을 풀어주는 그런 치료를 하게됩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심부온열 에너지 치료를 하게되는데요. 이것은 약해진 청신경을 회복하는데 정말 중요한 치료이기도 합니다. 

 

Q 돌발성난청이 오게되면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돌발성난청이 왔을때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첫번째는 술은 무조건 피하셔야 됩니다. 두번째로 이어폰이라든지 노래방이라든지 소음에 노출되는것을 반드시 주의하셔야되구요.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나 과로를 피하시면서 충분히 수면을 취하시고 잘 쉬셔야됩니다.

 

특별히 귀를 가볍게 잡으시고 위아래로 눌러 준다든지 앞으로 살짝 접어 준다든지 귀주변의 혈을 골고루 늘려준다든지 하는게 중요하구요. 턱관절이나 귀주변의 근육을 지압을 해주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은 또한 중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당부 말씀이 있으시다면?
돌발성난청을 직접 겪어 보지않고는 그 고통과 괴로움을 도저히 알수없는 정말 힘든 질환입니다. 더더군다나 환자분 입장에서는 만약에 돌발성난청이 낫지않고 더 악화가 되어 완전히 들리지 않거나 내 멀쩡하던 다른 귀까지 또 청력이 떨어질까봐 그 공포감에 사로잡혀서 불면증과 불안장애로 인해서 일상이 망가지는 정말 괴로운 질환입니다.

 

빠른시간 내에 정확한 원인을 찾으시고 집중치료하면 반드시 호전될수 있습니다. 절대로 포기하지 마시구요. 가능한 빠른시간 내에 소리청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원인을 찾으시고 집중치료 하시면 반드시 더이상의 악화를 방지할수 있고 반드시 호전이 되리라 저는 확신합니다. 힘을 내시구요.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돌발성난청 치유 환자 인터뷰]
제가 6월 9일경 저녁먹고 TV를 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좌측 귀가 멍하면서 잘들리지 않더라구요. 소리도 이중으로 들리구요. 그래서 바로 그 다음날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했었는데 대학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얘기 해주셨어요.

 

그래서 대학병원가서 검사를 하고 4박5일정도 입원하게 됐었죠. 거기서 고막주사도 맞고, 스테로이드 약을 먹으면서 치료를 했었는데 퇴원하기전에 검사를 했는데 전혀 호전된게 없었어요. 좀 답답하기도하고 걱정이 많이 되기도 했었죠. 

 

Q 처음 소리청만수한의원에 오셨을때 어떤증상이 있으셨나요?
귀가 멍하고 잘 들리지도 않고 귀가 안들리니까 마음이 불안해지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수가 없었어요. 

 

Q 소리청만수한의원은 어떻게 알고 내원하게 되셨나요?
제가 대학병원에 입원하는 중에 지인이 말씀해 주셨어요. 소리청만수한의원에서 돌발성난청으로 인해서 치료하신분이 있었는데 그분이 치료하면서 많이 좋아졌단 얘기를 하셨어요. 그래서 저도 오게된거죠. 

 

Q치료를 하시면서 어떤효과가 있었나요? 
원장님이 여러가지 검사와 진맥을 해보더니 한 두세달정도 1~2주 열심히 치료하면 반드시 호전될거라고 하셨어요. 아침에도 꾸준히 한약을 먹으면서 여러 치료를 받았고 정말 많이 좋아졌어요.

 

두세번 치료 후 멍한것도 많이 사라졌구요. 청력도 갈수록 호전되는것 같고 생활하는데 많이 불편한게 없었던것 같아요. 그리고 7월2일경에 여덟번째 치료를 했었는데 그때 다시 청력검사를 해보니까 정말로 많이 좋아졌었어요. 지금은 재발방지를 위해서 열심히 치료를 하고 있는중 입니다.  

 

Q 치료 후 소감은 어떠신지요?
원장님이 정성껏 상담도 해주시고 치료도 정성껏 해주셔서 반드시 좋아질수 있다는 믿음을 주셨어요. 치료에 확신을 주셨죠. 원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배너